아마추어 팀블로그

Linux Swappiness 값을 조정하는 방법 본문

리눅스

Linux Swappiness 값을 조정하는 방법

건강한 탓치 2015. 2. 15. 08:03


원본 글 링크: Adjust Swappiness


위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swappiness 값을 변경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이슈이다. 이 값이 시스템이 얼마나 자주 HDD의 SWAP을 사용할 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빈도가 높게 설정되어 있다면, 만일 8Gb RAM 중 50%가 유휴 메모리라 할지라도, 시스템은 메모리보다 월등히 속도가 느린 HDD의 스왑 공간에 데이터를 기록할 것이다.



1. Swappiness 값 조회는 어떻게 할까.


현재 swappiness 값을 알아보는 데에는 아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root@localhost ~]$ cat /proc/sys/vm/swappiness

60

[root@localhost ~]$ sysctl vm.swappiness

vm.swappiness = 60

[root@localhost ~]$ sysctl -a | grep swappiness

vm.swappiness = 60



2. Swappiness 값은 어떻게 변경할까.


swappiness 값을 변경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임시로 값을 조정하는 것으로, 재부팅 시 다시 기본값인 60으로 변경된다.


[root@localhost ~]$ sysctl vm.swappiness=20


재부팅시에도 변경되지 않도록 값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etc/sysctl.conf를 열어 swappiness 설정이 있으면 그 값을 수정하면 되고, 없으면 다음 행을 추가해주면 된다.


vm.swappiness=20


sysctl.conf 파일을 수정한다고 해서 바로 시스템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정된 sysctl.conf 파일을 다시 로드해주어야 한다. 이는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수행한다. (원문에선 재부팅을 해야한다고 되어 있으나, 다음 명령어로 충분하다.)


[root@localhost ~]$ sysctl -p



3. 요약


10은 스왑을 매우 적게 하겠다는 뜻이고, 100은 RAM이 모두 사용 중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스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뜻이다.


블로그 대문용 이미지입니다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