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올레KT PIN, PUK 분실 시 알아내는 방법 본문

IT/IT 보안

올레KT PIN, PUK 분실 시 알아내는 방법

탓치 2015. 3. 30. 12:21


얼마 전에 베가아이언2의 USIM 카드를 잠금 설정하는 방법과 타 USIM에 대한 사용제한을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바 있습니다. 그 때 그 방법들을 안내해드리면서 제 스마트폰에도 설정을 해두었는데요, 이 잠금 설정 때문에 어제 상당히 당황했습니다.

2015/03/19 - 베가아이언2의 USIM 카드 잠금 설정과 타 USIM 사용제한 기능 활성화 방법



어제 지인들끼리 모임을 갖는데 갑자기 폰이 재부팅되어 PIN을 입력해야 풀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PIN 번호 입력을 3회 모두 틀려버렸습니다. PIN을 세 번 틀리게되면 PUK 입력을 10회까지 입력받게 되는데 PUK마저도 5번 틀려서 더이상 스마트폰을 풀 수 없었습니다. PUK를 10회 모두 틀리면 USIM이 그 즉시 파기되어 쓸 수 없기 때문이죠.



그래도 집에 돌아와 olleh에 접속하여 PUK 번호를 알아내는 방법을 찾아 겨우 잠금을 해제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 방법을 공유합니다. 저처럼 헤매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우선 olleh(링크)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그런 뒤 검색란에 PUK를 입력하고 검색을 눌러줍니다. 그럼 제일 상단 바로가기에 PIN/PUK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를 클릭해줍니다. (모바일에서는 검색 결과에 보이지 않더군요. PC버전으로 보시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PUK 번호 조회 서비스 창이 열립니다. 하단의 아이핀 인증 버튼을 클릭해주면 PUK 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아이핀 인증을 클릭해줍니다.



아이핀 인증을 해줍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한 번 당황하게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해도 얼마 전 설정해둔 추가 인증 수단 때문에 스마트폰의 나이스 아이핀 앱의 OTP를 입력해야 했었죠. 하지만 스마트폰이 잠겨 있으니 OTP를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2015/03/29 - 아이핀에 OTP 추가 인증수단을 추가하는 방법

그래도 추가 인증 수단을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해 변경할 수가 있어 일단 해지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그래서 아이핀 인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ipin 인증 팝업 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PUK번호 여덟자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번호를 잠긴 스마트폰 창에 입력해주면 곧바로 PIN 번호를 2회 입력해서 PIN 번호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잠시 당황했지만 역시 찾아보면 방법이 다 있네요. 직접 대리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올레 고객센터에서 방법을 찾을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