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유투브 수익 창출 시도시 국가 위치 선택 문제는 버그? 본문

IT/구글/안드로이드

유투브 수익 창출 시도시 국가 위치 선택 문제는 버그?

탓치 2015. 6. 15. 15:33


유튜브 새 채널을 생성했습니다. 제가 포함되어 있는 단체의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구글 에드센스와 연결하여 광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죠. 하지만 문제가 생겼습니다. 채널의 수익 창출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고, 활성화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죠.


이미지 출처: 유튜브 페이스북 페이지


유튜브에서 내 채널, 동영상 관리자, 채널을 클릭하면 수익 창출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원래 개인 채널을 하나 운영 중이었고, 이 채널은 이미 수익 창출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수익 창출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반면에 아래는 수익 창출이 활성화된 채널의 캡쳐 이미지죠.




문제는 '수익 창출을 신청하기 전에 국가 위치를 선택하세요.' 문구의 링크, '국가 위치를 선택'을 클릭해서 들어가도, 국가 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국가 위치를 선택 버튼은 제작자 스튜디오 >> 채널 >> 고급 항목으로 링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구글링을 좀 해보니 예전에는 고급에 국가 항목이 있어서 변경이 가능했더군요.


이미지 출처: 유튜브 수익창출 방법, 사용자의 국가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올때 올바른 국가 설정하기



채널 소유자가 개인일 때, 단체일 때 다르다?


기존에 수익 창출 기능을 잘 사용하다가 왜 이 채널에는 활성화가 되지 않을까요. 다른 구글 계정으로 채널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아예 채널이 없었던 계정인데요, 개인 명의로 하나 만들고, 단체 명의로 새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단체 명의로 만들 때는 해당 이름의 google+ 페이지도 생성되더군요. 아래 캡쳐를 보면 개인 명의인 경우 기본 프로필 이미지가 사람 모양이고, 단체 명의인 경우 선물상자(?) 모양입니다.



이렇게 계정이 개인 명의나, 단체 명의나에 따라 수익 창출 상태가 달라집니다. 단체의 경우 수익 창출이 회색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고 국가 위치를 선택하라는 도움말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개인 계정의 채널에 들어가보니 아래와 같이 수익 창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쯤 되니 단체 명의로 채널을 운영할 경우 다른 신청 단계가 필요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마저 듭니다. 하지만, 문제는 다른 데에 있었습니다.



사실 이 문제는 유튜브의 버그?


Google 제품 포럼에 들어가보았더니, 저와 비슷한 상황을 인지하고 질문을 올린 사람들이 있더군요. 아래는 질문과 답변 원문입니다.


Q. MonetizationChoose your country location before signing up for monetization.i want to monetize my youtube channel, if i click the choose your country location, it goes to advanced tab in channel settings page, but there is no option of choose your country, so unable to monetize my channel. please help me


A 1. Hi everyone, 


Please add your report to this discussion in the YouTube Monetization forum:


https://productforums.google.com/d/topic/monetization-on-youtube/0EHjP_Yaa9A/discussion


This issue has been reported to YouTube.


A 2. Thanks for your patience everyone.


YouTube is aware of this issue and is working on a fix


(I'm setting this as "best answer" to make sure everyone sees it. I will update when I have more information)

원문 링크: YouTube Help Forum, monetization choose your country location.


질문 내용은 위 상황과 동일합니다. monetization은 유튜브의 수익 창출 기능을 뜻하죠. 'Choose your country location' 버튼은 한국 유튜브의 '국가 위치를 선택' 버튼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질문자 역시 이 버튼을 클릭했으나 국가 선택 기능이 보이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답변은 YouTube도 이 이슈를 인지하고 있고, 수정 중에 있다, 입니다. 사실 Google 제품 포럼을 이전엔 이용한 적이 없었지만, 일단 이 질문과 답변이 논의된 YouTube Help Forum이 공식 포럼이라고 하니, 믿을만하다고 생각되네요.



결국 국가 선택 란이 보이지 않는 건 버그이고, 수정 중에 있다는 결론입니다. 몇 시간 동안 끙끙대며 원인을 찾아보았는데 많이 허무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