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넷북에 Windows 10 Technical Preview를 설치해보자. 본문

IT/Windows

넷북에 Windows 10 Technical Preview를 설치해보자.

건강한 탓치 2015. 2. 10. 20:53


갑자기 cosy SD카드 리더기가 먹통이 되는 바람에 디카 사진을 옮기지 못해 낙담해하고 있었습니다. 뭔가 방법이 없을까 궁리하고 있다가 갑자기 예전에 사용하던 넷북이 기억났습니다. 이삿짐을 뒤져 가까스로 찾고나니 먼지가 뽀얗게 앉아 있네요. 정말 언제 쓰던 건지 기억조차 가물가물합니다.


넷북의 종류는 Acer ASPIRE one입니다. 넷북 안에서 잠자고 있던 사진들과 조금씩 써내려갔던 글들을 보고 있자니 옛생각이 물씬 납니다. 그나저나 이 녀석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한참 궁리를 하다가 Windows 10을 깔아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한 번 포맷하려 했으니 기왕이면 새 술을 담으면 좋으니까요. (사실 깔릴까... 깔아도 제대로 돌아갈까... 라는 궁금증이 제일 컸습니다.)



1. 가상 디스크 유틸리티를 설치하자.


우선 iso 파일을 올릴 가상 디스크 유틸리티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링을 통해 Magic ISO Maker v5.5를 다운받았습니다. (MagicISO 공식 홈페이지 링크.) 어렸을 때만 해도 Daemon이 제일 유명했던 것 같은데 세월이 많이 흘렀네요. 심지어 먼지쌓인 우리 옛친구 Acer ASPIRE one에는 Daemon이 깔려 있습니다. 그래도 새 툴도 써보고 싶으니 MagicISO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방법은 정말 단순합니다. 그냥 exe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시킨 뒤 단계별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를 완료했으니 이제 Windows 10 Technical Preview를 설치해보도록 할까요.



2. Windows 10 Technical Preview를 다운받고 설치하자.


Windows 10 프리뷰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우선 Google에서 'Windows 10'으로 검색하면 현재 기준으로 상단에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ISO 다운로드'라는 웹페이지가 검색됩니다.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다운로드 링크.



이걸 클릭하면 설치 방법과 함께 다운로드 링크가 제공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다음 단계를 따라 Technical Preview를 다운로드 받으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 아직 등록하지 않았다면 Windows Insider 프로그램에 등록합니다.
  • 시스템 요구 사항을 확인합니다.
  • 이 페이지에 있는 다운로드 링크 중 하나를 클릭하여 Technical Preview를 설치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파일(ISO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ISO 파일을 USB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DVD 같은 설치 미디어로 전송합니다.
  • 설치 미디어에서 setup.exe를 두 번 탭하거나 두 번 클릭한 후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네, 살펴보니 무슨 프로그램을 등록하라고 하네요. 하지만 마음 급한 저는 바로 하단의 다운로드 링크로 향했습니다. '한국어'를 클릭하면 x64와 x86으로 구분하여 다운로드 링크가 제공됩니다. 바로 Acer ASPIRE one의 사양을 확인합니다.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32bit Windows 7이 깔려 있습니다.


Windows 10 Technical Preview(x86)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방심하고 있었는데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네요. iso 파일 용량을 다시 확인해보니 3.01 GB입니다. 잠시 음악을 들으며 시간을 보냅니다. 애플워치에 대한 새로운 소식이 있나 찾아보기도 합니다. 참 오래 걸리네요, 다운로드.

이제 MagicISO를 실행하여 다운로드 받은 iso 파일을 열고 setup.exe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음, 에러가 뜨네요. dll 파일을 로드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왜지? 잠시 검색해보니 Virtual DC/DVD를 mount하려면 MagicDisc Virtual CD/DVD Manager를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알고보니 MagicISO는 ISO 편집 및 burning을 지원하는 툴이었네요.
 흠, 깔끔하게 포기하고 이미 깔려 있는 DAEMON Tools Lite를 사용하여 다시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 실패를 뒤로 하고 DAEMON Tools Lite로 재도전하자.


DAEMON으로 다운로드 받은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x86 iso 이미지 파일을 삽입합니다. 그러면 이동식 미디어 장치에 J_CCSA_X86FRE_KO-KR_DV5라는 이름으로 드라이브가 마운트됩니다. 이를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도록 합시다. 




이제 끈기와 인내의 시간입니다. 무슨 작업이 진행되긴 하는데 제가 할 수 있는 건 없네요. 하염 없이 기다립니다.








분명히 몇 분 정도 걸릴거라고, 잠시 기다려 달라고 했지만 이 단계에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계속 기다립니다. 어쩌면 Acer ASPIRE one 이 녀석의 사양이 워낙 낮아서 오래 걸리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무선 인터넷 환경이라서 무언가 다운로드 하는 데에 오래 걸리는 것일지도 모르구요. 일단 기다립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유지할 항목 선택' 화면이 떴습니다. 'Windows 설정, 개인 파일 및 앱을 유지합니다.'가 제일 끌립니다. 선택 후 다시 과정을 진행합니다. 또다른 오랜 기다림 끝에 다다른 것은 DAEMON Tools가 Windows 10 Technical Preview와 호환되지 않으므로 수동으로 제거해야 한다는 안내 문구입니다.



DAEMON Tools를 삭제할 순 없으므로 다시 '뒤로' 버튼을 눌러 '개인 파일만 유지합니다.'를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설치 준비 완료 페이지에 도달했습니다. 이제 '설치'를 누르면 Installing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문구와 함께 설치가 진행됩니다. 진행이 참 더디네요.




진행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WiFi를 잡으라는 페이지가 등장합니다. 설치 후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위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가보군요. WiFi를 잡아주고 다시 기다립니다.





'빠른 시작을 돕는 권장 설정'이 제공됩니다. 사실 이쯤 되고 보니 너무 지치고 힘들어 이 글귀들을 하나하나 정성들여 읽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냥 '기본 설정 사용'을 클릭하고 넘어갑니다.




색상이 계속 변경되며 설치가 진행됩니다. 또 하염없이 기다립니다.







바탕화면이 드디어 떴습니다!




4. 설치 완료.


드디어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바탕화면의 시원시원하고 좋네요. 마지막으로 필요한 파일을 시스템에 설치하고 나면 해상도가 개선된 바탕화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말 힘든 여정이었네요.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설치를 마쳤으니 이제 가지고 놀아봐야겠습니다. 깔끔한한게 첫 인상은 나쁘지 않네요. 좀더 익숙해지면 사용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