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카카오페이 간편결제에 가입하여 카드 등록하는 방법 본문

IT/다음카카오

카카오페이 간편결제에 가입하여 카드 등록하는 방법

탓치 2015. 2. 25. 12:00


다음카카오에서 작년 9월 야심차게 출시한 카카오페이는 한국의 간편결제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페이에 가입하고 체크카드를 하나 등록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사이트: 카카오페이 공식 홈페이지


카카오페이 가입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카카오페이가 무엇인지 생소한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KakaoPay)는 최초 가입 및 카드 등록만 해두고, 나중에 실제 결제를 할 때는 결제 비밀번호만 입력하여 간단히 결제를 마칠 수 있는 간편결제 수단입니다. 애플의 애플페이(Apple Pay)나 알리바바의 알리페이(Alipay)도 비슷한 간편결제 시스템이죠.

관련 사이트: Apple Pay


모두들 쇼핑몰에서 물건 주문 시에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고, 다시 발송 주소 기입하고, 카드 번호 등록한 뒤에 ISP와 같은 보안 서비스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아서 다시 확인하고, 결제까지 클릭했는데 결제에 실패하는 등 답답한 경험 한두 번쯤은 갖고 계실 겁니다. 이러한 결제 중 이탈률이 높은 상황에서 좀더 편리하고 유용한 결제 방법을 도입한 것이죠.


간략히 이해가 되셨으면 이제 카카오페이에 가입해 보겠습니다.



1. 카카오페이에 가입해보자.


카카오페이는 구글 플레이(Google Play)에서 따로 앱을 내려받아 설치해야되는 것은 아니고, 카카오톡의 '더보기' 탭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보기 탭에서 카카오페이를 터치합니다.



화면 중간의 '+카카오페이 가입하기'를 터치합니다.


 


'가입하기'를 터치하면 KakaoPay가 카카오톡에 탑재된 LG CNS의 결제모듈을 이용하는 결제 서비스이며, LG CNS에게 카카오 회원번호가 제공됨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전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게 유용한 정보를 받길 원하므로 '결제내역 및 할인,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 정보 메시지 받기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한 뒤 '확인'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약관에 동의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약관을 모두 체크한 뒤 다음을 눌러 '가입 정보 입력' 단계로 넘어갑니다. 위에서 순서대로 이름, 생년월일과 남/녀 숫자를 입력하고 인증번호를 요청합니다. 인증번호가 문자메시지로 도착하면 자동으로 빈칸에 숫자가 기입됩니다. '다음'을 눌러 넘어갑시다.


 


가입 및 카드 등록이 완료되고 해당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를 할 때 사용할 결제 비밀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6자리를 사용해야 하며, 2회에 걸쳐 등록합니다. 요즘 6자리 숫자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잊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이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할 단계입니다. 카드 번호와 유효기간 월/년, 비밀번호 앞 2자리, 카드 닉네임을 순서대로 기입해줍니다. 카드 번호를 기입하면 유효성 체크 후 카드사 이름을 닉네임에 바로 적어주는 것 같더군요. 모든 정보를 작성했다면 '등록완료'를 눌러줍니다.


 


카드가 정상 등록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다시 설정의 카카오페이에 들어가 이번엔 설정으로 진입해 보겠습니다. 그러고보니 항상 새로운 앱이나 서비스를 등록할 때는 설정에 들어가보는게 습관이 되어 버렸네요. 아참, 설정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앞서 설정했던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벌써 잊진 않으셨겠죠? 숫자 6자리를 순서대로 착착 입력해줍니다.


 


설정에 진입하니 카드관리 옆에 숫자 1이 보이네요. 가입 시 등록했던 카드 단 하나만 등록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카드를 하나 이상 사용하실 경우에는 이 '카드관리'를 눌러 새로운 카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결제 기본카드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페이가 국내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 카카오페이 가입 및 카드 등록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국내에 간편결제 방식은 보편화되어 있지 않다보니 진입 장벽이 낮지만은 않습니다. 금융감독원 보안 기준 '가군' 인증을 받았다지만 보안에 대한 두려움도 있고요.


하지만 무엇보다 문제는 어디에 이 결제 방법을 사용할 지 난감하단 것입니다. 그래도 작년보단 가맹점 수가 들어 지금은 배달통, 배달의민족 등의 배달 앱들과 롯데홈쇼핑, GS SHOP, 알라딘과 같은 쇼핑몰에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G마켓 같은 경우는 자체 스마일페이(Smile Pay)가 있기 때문인지 아님 수수료 배분 문제가 있는 건지 결제 수단 목록에 카카오페이가 없더군요.


라인페이나 삼성페이 등이 출시되면 한국 내에서의 경쟁도 힘들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하지만 한국의 모바일 채팅 앱 경쟁에서 결국 카카오톡이 승자에 등극했듯이, 국내 간편결제 수단 중에서는 카카오페이(KakaoPay)가 우세할 거라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3월에 카카오택시도 출시될 거고, 어쨋든 플랫폼 범위를 늘리려고 부던히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다음에는 카카오페이로 배달의민족 배달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우선 같이 치킨을 먹을 친구를 초대해야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