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뱅크월렛카카오 모바일 현금카드 발급 방법 본문

IT/다음카카오

뱅크월렛카카오 모바일 현금카드 발급 방법

건강한 탓치 2015. 3. 10. 08:33

뱅크월렛카카오는 다음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지갑입니다.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를 뱅크월렛카카오에 연결한 뒤, 계좌에서 돈을 뱅크월렛카카오로 충전하고, 충전한 돈을 카카오톡 친구에게 송금하고, 받은 금액은 다시 은행 계좌로 넣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NFC 결제나 인증번호를 통한 온라인 결제도 가능하며, ATM 이용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아직 사용해보진 못했네요. 사용해보면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뱅크월렛카카오 모바일 현금카드는 다음과 같이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 은행 인터넷 뱅킹에 가입되어 있어야 함
  •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소유한 개인이어야 함
  • 신청계좌에서 발급된 현금 IC 카드가 잇어야 함
  • 스마트폰에 뱅크월렛 카카오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함

모바일 현금카드는 전국에 설치된 은행 ATM의 70%정도를 이용 가능합니다(지하철/편의점 ATM은 불가). 뱅카앱을 구동할 필요 없이 ATM NFC 인식면에 스마트폰을 터치하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언제 한 번 나가서 테스트를 해봐야겠네요. 단, 세븐일레븐,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AK플라자 등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결제할 현금카드를 선택하고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므로 뱅카앱을 구동한 뒤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지금은 결제 기능보다는 카카오톡 친구 간 송금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단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결제 용의 카카오페이도 있고 하니 둘을 같은 서비스라고 착각하는 사람들도 많구요.

일단 ATM을 이용하기 위해 모바일 현금카드를 발급해 보겠습니다.


1. 뱅크월렛 모바일 현금카드 발급 방법


우선 뱅카앱을 켜봅시다. 하단에 모바일 현금카드 발급이 보입니다. 이를 터치하고 간단히 설명을 읽은 뒤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발급을 위한 준비물 목록입니다. PC, 본인명의 휴대폰, 보안카드/OTP, 인터넷 뱅킹 가능 계좌,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준비가 끝나면 준비완료를 눌러 줍니다. 우선 스마트폰에서는 여기까지 진행하고, PC에서 할 일이 있으니 PC로 넘어갑니다. 뱅크월렛 웹사이트에 우선 접속해야 하는군요.

관련 사이트: 뱅크월렛 웹사이트


 


웹에 접속해보면 거래가능 은행이 나옵니다. 경남/광주/국민/기업/NH농협 등의 은행이 지원 가능하네요. 저는 우리은행으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을 클릭해 줍시다.



뱅크월렛카카오 모바일 현금카드를 발급 받으려고 들어왔으니 발급을 눌러줍니다.



우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모바일 현금카드를 이용할 예정이므로 모바일 현금카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우선 모바일 현금카드를 발급할 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미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해서인지 따로 휴대폰 인증은 없네요. (아이폰 사용자, 안드로이드 중 LGU+ 고객은 NFC형 뱅크머니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앱에서 제공하는 간편형 뱅크머니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 기능만 사용하더라도 여전히 지인들간의 송금 기능은 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용약관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모바일 현금카드를 발급받을 계좌를 선택합니다. 특정 계좌에서 체크카드를 발급받듯이, 여기서 선택한 계좌에 대해서 현금카드를 발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계좌의 비밀번호와 요구하는 보안카드의 번호 두 개를 입력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입력한 사항을 확인한 뒤 발급 신청을 클릭합니다.



다시 스마트폰으로 넘어가서 발급을 진행하라고 하네요. 복잡합니다.



PC에서 설명하는대로 스마트폰에서 나머지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WiFi 상태에서는 현금카드나 NFC형 뱅크머니 발급이 불가능한데요, 이는 제3자가 패킷을 강탈하여 MITM 공격을 시도할 수도 있어서 그런걸까요? 아무튼 스마트폰의 WiFi를 끄고 계속 진행합니다.


 


현재 발급진행 중인 우리은행 계좌가 보입니다(가렸습니다). 이를 터치하면 현금카드 애플릿을 설치하란 문구가 나옵니다. 현금카드의 경우 USIM에 저장되기 때문에 저장을 위한 애플릿이 따로 필요하다고 합니다. 확인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지갑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여섯자리 번호를 잘 입력해줍니다.


 


마지막으로 PC에서 QR코드를 생성한 뒤, 스마트폰에서 이를 인식해주면 끝입니다.


 



드디어 등록이 완료 되었습니다.




2. 뱅크월렛 모바일 현금카드 발급 후 모습


그리 쉽지 않은 과정이 끝나고 드디어 발급을 마쳤습니다. 모바일 현금카드를 발급하면 하단처럼 카드 모양이 생기며, 계좌번호 또한 노출됩니다. 카드 엽의 계좌조회를 누르고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최근 5건의 거래 내역에 대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잔액과 출금가능액도 확인이 가능하죠.


 


카드관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발급받은 모바일 현금카드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바일 현금카드를 ATM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하겠습니다. 카드 우측의 화살표를 클릭하고 설정을 눌러줍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ATM카드라는 글귀가 카드에 붙습니다.


 


아래는 참고 사항입니다. 뱅카로 ATM을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의 NFC기능을 켜고, ATM의 지정된 위치에 폰을 올려두면 되는군요.


 


지금까지 뱅크월렛카카오 모바일 현금카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뱅크월렛 카카오를 송금 용도 외에는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이렇다 저렇다 평가하긴 이릅니다. 카카오페이와 뱅크월렛 카카오가 동시에 등장하면서 혼란만 늘었다는 생각도 드네요. 결제에 앞서 카카오페이나 뱅크월렛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부터 해야하는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결제 서비스에 등록하는 걸 귀찮아하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아직 널리 보급기엔 갈 길이 멀어보이네요.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