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네이버 OTP 로그인 설정으로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 본문

IT/네이버

네이버 OTP 로그인 설정으로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

탓치 2015. 2. 25. 15:30

얼마 전 구글의 2단계 인증 방법을 공유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 2단계 인증은 새로 로그인하는 기기에서는 ID와 PW 외에 인증코드를 추가로 요청하여 계정이 탈취당하더라도 제3자의 로그인을 방지할 수 있는 보안 설정입니다.
관련글: 구글 계정의 2단계 인증하는 방법

그렇다면 국내 IT기업인 네이버의 경우 어떻게 로그인 보안에 신경쓰고 있을까요? 네이버는 구글과는 달리 OTP(One Time Password)를 추가로 요청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 iOS용 네이버 앱을 깔아야합니다. OTP를 네이버 앱에서만 생성해주기 때문인데요. 이는 문자 인증을 사용하는 구글의 방식과는 사뭇 다릅니다.

그럼 네이버 OTP 로그인 설정을 해볼까요? 아참, 시작 전에 짚고 넘어갈 것이 있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네이버 앱이나 m.naver.com의 네이버 모바일 버전에서는 OTP 설정이 보이지 않더군요. 그러니 PC 앞에 가서 웹브라우저를 켜거나, 스마트폰 웹브라우저에서 네이버에 접속한 뒤, 화면 제일 하단의 'PC버전'을 클릭하고 진행하도록 합시다.

우선 네이버에 로그인 후 계정 이름 옆의 내 정보를 클릭하여 설정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다음과 같이 회원 정보, 보안 설정 등의 메뉴가 보입니다. 이 중 보안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보안을 위해서 비밀번호를 한 번 더 물어봅니다.



하단에 OTP 설정 카드가 보이는군요.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해볼까요?




OTP 로그인에 대한 상세 설명이 나옵니다. 로그인을 위해 아이디, 패스워드 뿐만 아니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추출한 일회용 비밀번호가 추가로 필요하도록 설정하는 것이다,가 핵심입니다. OTP 로그인 사용하기를 눌러 설정을 시작해봅시다.




네이버 OTP 로그인 설정은 다섯 개의 단계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우선 OPT를 생성할 스마트폰을 등록하고, 해당 스마트폰에 네이버 앱을 설치합니다.




다음으론 네이버 앱을 실행하여 메뉴 >> 설정 >> 네이버 OTP를 순서대로 눌러 OPT 인증 페이지로 진입한 뒤, 화면상의 OTP 인증번호단말 일련번호를 화면상에 기입합니다. OTP 특성 상 시간 제한이 있으니 얼른 기입합니다. 다음으론 비상 메일 계정 정보를 등록합니다. OTP 로그인을 해제하고자 하는 경우 비상 메일 계정으로 해지 코드가 발송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설정된 정보를 확인합니다. OTP 설정이 모두 정상적으로, 성공적으로 완료된 경우에는 확인을 클릭하여 설정을 종료하면 됩니다.




보안설정 탭의 OTP 로그인에 설정 전과는 달리 변경, 해제 버튼이 생겼군요.




자 그럼 실제로 네이버에 로그인할 때 어떤식으로 OTP가 사용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할까요. 네이버에서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하면 다음과 같은 OTP 번호 입력 창이 뜹니다. 



여기서 OTP 해제하기를 클릭할 경우에는 네이버 ID와 PW를 한 번 물어보고 바로 인증 해제 단계를 밟습니다. 해제는 앞서 등록한 비상 메일 계정이나, 네이버 앱의 OTP 입력을 통해 진행됩니다. 참 쉽죠? (단, ID/PW 입력 창에서 로그인 상태 유지를 선택하였거나, OPT 번호 입력 단계에서 OTP 인증 유지를 선택한 경우에는 OTP 인증을 유지합니다.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기기에서만 체크하도록 하세요)


지금까지 네이버에 OTP 로그인 설정을 추가하여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단계 인증 로그인을 지원하는 구글처럼 네이버도 로그인 보안에 신경을 쓰는 모습입니다. 바람직하네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지금 당장 NAVER OTP 로그인 설정을 진행하셔서 안전하게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보안은 노력하는 자의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