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시작 메뉴를 찬찬히 살펴보자 본문

IT/Windows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시작 메뉴를 찬찬히 살펴보자

탓치 2015. 3. 16. 07:37


Windows 10 Technical Preview를 버츄얼박스(VirtualBox)와 넷북에 깔아봤습니다. Windows 8이나 8.1은 사용해보지 않아서 상당히 생소합니다(Windows 8과 8.1은 서로 다른 버전입니다). 그래서인지 Windows 7 이후에 이렇게 변경된 버전을 들여다보는 건 처음인데 이것저것 만져보는 재미가 있군요.


8.1에서 부활한 시작 버튼은 Windows 10에서도 찾아볼 수가 있는데요, 사실 제일 논란이 많았던 시작 버튼이고하니, 첫 Windows 10 리뷰를 시작 메뉴에 대해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아래의 윈도우즈 로고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시작 메뉴가 뜹니다. 자주 사용되는 앱이 표시되며, 하단의 모든 앱을 클릭하면 A-Z, ㄱ-ㅎ 순으로 앱들이 표시되지요.




오른쪽에는 타일들이 배치되는데, 타일들을 오른쪽 클릭하면 시작 화면에서 제거할 수도, 크기를 작게/보통/넓게/크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타일들을 클릭 후 원하는 위치로 옮겨서 자리를 재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시작 확장 버튼을 클릭하면 태블릿에서 사용하기 좋게 전체 화면으로 확대됩니다.



왼쪽 상단에는 현재 로그인한 계정의 이름이 위치합니다. 이를 클릭하면 계정 설정 변경 / 잠금 / 로그아웃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잠금을 선택하면 바로 Windows가 잠기게 되고, 다시 Microsoft 계정 비밀번호나 PIN 번호를 입력해야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상단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종료다시 시작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시작 메뉴가 마음에 드네요. 사실 처음에 Windows 8이 나왔을 때 부팅되자마자 전면을 가득채워 화면에 펼쳐졌던 시작 화면은 너무 태블릿을 위한 UI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었죠. 아무리 윈도폰과 윈도태블릿, 그리고 데스크톱을 위한 통합 OS를 위한 밑작업이라지만 너무 거부감이 커서 Windows 7만 고수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Windows 10에서는 확실히 테스크톱 사용자들도 배려하는 느낌이라 마음에 드네요. 얼른 Windows 10이 정식 발매되어서 실사용 PC에서 널찍하게 사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