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팀뷰어 계정의 2단계 인증 활성화하는 방법 본문

IT/IT 보안

팀뷰어 계정의 2단계 인증 활성화하는 방법

탓치 2015. 3. 26. 07:30


본 블로그에서는 3회에 걸쳐 구글, 네이버, 다음카카오 계정에 대한 2단계 인증을 추가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본 바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의 목적은 매우 단순합니다. 만일 ID와 비밀번호가 제 3자에 의해 탈취당하더라도, 추가적인 인증 방식을 둚으로써 보안을 강화하는 것이죠. ID와 PW는 사이트별로 동일하게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이런 경우 보안이 취약한 사이트에서 ID, PW를 탈취당하더라도 2단계 인증을 추가해둔 사이트에 대한 피해는 막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2015/02/22 - 구글 계정의 2단계 인증 등록하는 방법

관련글2015/02/25 - 네이버 OTP 로그인 설정으로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

관련글2015/03/02 - 다음카카오 2단계 인증 설정으로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


이번엔 원격 제어 프로그램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팀뷰어(TeamViewer)에 대해 2단계 인증을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팀뷰어는 구글이나 다음카카오처럼 문자로 수신한 보안코드를 입력하는 방식이 아니라, 네이버처럼 OTP(One Time Password)를 사용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찬찬히 팀뷰어 계정의 2단계 인증 활성화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팀뷰어 클라이언트를 켜줍니다. 로그인된 상태로, 계정명을 클릭하여 프로필 편집을 클릭해줍니다.



곧바로 컴퓨터 & 연락처 >> TeamViewer 계정 옵션이 뜹니다. 여기서 2단계 인증 관리 링크를 클릭해줍니다.




2단계 인증 관리는 웹에서 할 수 있나보군요. 아래와 같이 팀뷰어 관리 콘솔이 웹상에서 뜹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해줍시다.




그럼 바로 프로필 설정 >> 일반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중간의 2단계 인증 활성화 버튼을 눌러줍니다.




활성화 시작을 눌러줍니다.




2단계 인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증기 앱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권장 앱 목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를 클릭하면 OS별로 사용 가능한 인증기 앱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전 구글 OTP(Google Authenticator) 앱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구글 OTP는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해서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비밀 키를 수동으로 입력을 클릭하면 QR 코드 대신 코드를 입력하여 구글 OTP앱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무슨 소린지 모르시겠다구요? 구글 OTP 앱을 열어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Google OTP를 설치한 뒤 실행한 모습입니다.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른 뒤, 계정 설정을 선택해줍니다.




계정을 여기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공된 키 입력하기를 선택하여 웹 상에 표시되어 있는 16자리의 알파벳을 그대로 입력해줍니다. 계정 명은 팀뷰어라고 입력해주었습니다. 그래야 나중에 이 OTP가 어떤 계정에 대한 OTP인지 구분할 수 있겠죠. 계정명과 코드를 모두 입력한 뒤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앱에서 해야되는 설정은 모두 완료됩니다.


  



인증기 앱에서는 바로 OTP가 생성되어 보여집니다. 숫자 오른쪽의 원은 해당 코드에 대한 유효 시간을 나타냅니다. 저 원이 모두 차면 이 코드는 다른 숫자로 변경되게 되죠.




2단계 인증을 활성화하기 위해 구글 OTP의 코드를 웹 상의 보안 코드 란에 입력해주고 활성화 버튼을 눌러줍니다.




드디어 팀뷰어 계정의 2단계 인증이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복구 코드란 게 따로 있네요. 어디에 따로 저장해둡시다.




자 이제 실제로 구글 OTP 앱을 사용한 2단계 인증으로 로그인 해보아야겠죠. 다시 팀뷰어 클라이언트를 실행하여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2단계 인증 팝업이 뜨지요.




보안 코드란에 구글 OTP 앱의 보안 코드를 입력해주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OTP 앱을 사용하여 팀뷰어 계정의 2단계 인증을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팀뷰어 계정은 등록된 모든 PC를 원격으로 곧바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정이 탈취되는 경우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2단계 인증을 활성화시켜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