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다음카카오 2단계 인증 설정으로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 본문

IT/다음카카오

다음카카오 2단계 인증 설정으로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

탓치 2015. 3. 2. 08:00





지난 글에서는 구글의 인증 코드를 활용한 2단계 인증과 네이버의 OTP(네이버 앱에서 생성하는 One Time Password)를 사용하는 OTP 로그인 설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ID와 PW가 탈취되었다고 해도 추가 인증을 요구해서 제3자가 계정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이지요. 어떤 악의적인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서 비밀번호 찾기를 눌러 탈취된 메일 계정으로 비밀번호 초기화 URL을 받았다고 상상해보세요. 한 메일 계정을 탈취당하면 여러 사이트에 대한 보안까지 장담할 수 없는 세상입니다.

관련글2015/02/26 - [IT/구글/안드로이드] -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기기를 모두 찾아내는 방법

관련글2015/02/25 - [IT/IT 일반] - 네이버 OTP 로그인 설정으로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

관련글2015/02/22 - [IT/구글/안드로이드] - 구글 계정의 2단계 인증 등록하는 방법



구글과 네이버의 2단계 인증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국내 2위에 빛나는 다음의 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를 전격 인수한 뒤 다음카카오로 새로 태어난 기업이죠. 2단계 인증 설정 방법은 네이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네이버는 네이버 앱에서 생성하는 OTP(One Time Password)를 사용하고, 다음카카오는 구글처럼 SMS 인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 우선 다음 웹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닉네임 옆의 내정보를 클릭합니다.





내 정보 페이지에서는 여러 보안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단계 인증만 진행해보죠. 안그래도 추천하는 보호설정에서도 2단계 인증을 사용해보라고 제일 먼저 권고하네요. (이 부분의 글귀는 2단계 인증 설정 후에는 비밀번호 변경 알림을 이메일로 받아보라는 것으로 바뀝니다. 즉, 현재 미흡한 보호 설정을 더 진행하라는 권고사항인 것이죠.)



2단계 인증을 클릭하면 다시 비밀번호를 물어봅니다. 입력하고 넘어갑니다.



2단계 인증에 대한 상세 안내사항이 나옵니다. ID/PW를 입력하더라도, 추가로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내용입니다. 추가 인증은 SMS로 받은 인증 코드를 입력함으로써 수행됩니다.



2단계 인증을 받을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당연히 최초 등록이기 때문에 본인 휴대폰이라는 인증을 받아야겠죠.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를 받아 입력합니다.



휴대폰을 분실하는 등 비상상황에 사용할 이메일을 기입합니다. 연락처 정보에 업데이트를 해두는 편이 좋겠죠.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음을 안내합니다. 참 쉽죠?



그럼 실제로 로그인 시에는 어떻게 2단계 인증이 이루어지는지 보겠습니다. ID/PW를 기입하고 로그인하면 바로 휴대폰으로 인증번호가 발송되고, 아래 인증번호 입력 란에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만일 신뢰된 기기인 경우에는 이 브라우저는 2단계 인증 사용 안함을 체크한 뒤에 로그인하면 다음부턴 인증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네이버나 구글 뿐만 아니라 다음카카오에서도 2단계 인증을 제공함을 살펴보았습니다. 집에 놓여있는 PC나 스마트폰 같은 경우에는 이 브라우저는 2단계 로그인 사용 안함을 체크하면 2단계 인증을 다시 받을 필요가 없으니 사실 최초로 2단계 인증을 설정해두기만 하면 좀더 마음 놓고 네이버/다음/구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르고 있다면 어쩔 수 없지만 2단계 인증이 있음을 알고서도 설정해 두지 않는다면 나중에 크게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미리 보안 설정해두고 안전하게 이용하시길 권고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