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다음카카오 궁금하실까봐 프로젝트가 곧 런칭됩니다. 본문

IT/다음카카오

다음카카오 궁금하실까봐 프로젝트가 곧 런칭됩니다.

탓치 2015. 6. 11. 13:27



다음카카오의 '궁금하실까봐 프로젝트'가 6월 중 공개된다는 소식입니다. 샵검색으로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카카오톡을 사용하던 중 별도로 웹 브라우저를 열 필요 없이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우선 아래 영상을 보시죠.




아래는 다음 카카오 블로그의 카카오톡 궁금하실까봐 프로젝트 포스트의 미세먼지 편의 캡쳐화면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대화 입력 창에 기존 이모티콘 모양 뿐만 아니라 # 그림이 따로 있습니다. #은 대화를 입력할 때는 사라졌다가 전송 버튼을 누르거나, 대화창을 처음 열었을 때처럼 아직 입력한 텍스트가 없는 경우 등장합니다.




아래는 대화 도중 미세먼지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을 눌러 미세먼지라는 텍스트를 검색합니다. 보아하니 세 개까지 추천검색어를 보여주고 있네요.


‘궁금하실까봐 프로젝트’는 다음카카오의 대표 서비스로 꼽히는 카카오톡과 다음 검색의 특징을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구체화한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많은 뉴스 기사가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위 보도자료 텍스트 내용을 보면 카카오톡 샵(#)검색의 검색 엔진은 다음 검색을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카카오는 지난 4월 모바일 검색 쿼리 점유율에서 12.3%로 3위를 차지했다고 하죠(출처). 이미 구글에게도 2위를 빼앗긴 상태에서 국내 모바일 채팅앱의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톡과 다음 검색을 연계한 것은 좋은 시도로 보입니다.


일단 서비스가 공개되고 나면 카카오톡 업데이트 소식과 함께 간단한 리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