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카카오톡 5.0.0에는 페이스톡, 카카오TV가 새로 제공됩니다. 본문

IT/다음카카오

카카오톡 5.0.0에는 페이스톡, 카카오TV가 새로 제공됩니다.

건강한 탓치 2015. 6. 18. 06:58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 카카오톡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버전이 5.0.0으로 업데이트 되었네요. 4번 대였던 지난 버전과 다르게 5 버전으로 올라온만큼 상당한 변화가 관찰됩니다. 우선 구글 플레이에서 제공한 새로운 기능 목록을 살펴보시죠.


새로운 기능

[v5.0.0]

- 영상통화(페이스톡) 서비스 오픈

- 더보기 내 카카오TV 서비스 오픈

- URL 미리보기 기능 제공

- 실험실 > 대화내용 백업/복원 기능 추가

- 알림커버 메시지 개별 삭제 기능 추가




페이스톡이 추가되었다?!


우선 제일 눈에 띄는게 페이스톡 서비스입니다. 이 기능 목록을 보고 한참 동안 페이스톡이 어딨나 찾아보았는데, 은근~하게 숨겨져 있습니다. 통화를 원하는 사람의 프로필을 누르고, 하단의 무료통화 버튼을 누르면 그제서야 페이스톡 버튼을 찾아볼 수가 있죠.



 



여기서 페이스톡 버튼을 누르게 되면 일반 영상통화를 걸듯이 통화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통화걸었던 내용이 보이스톡과 마찬가지로 대화에 기록이 남습니다.


 



전체 대화 내용 백업/복원 기능 제공


그 다음 흥미로운 기능은 대화내용의 전체 백업/복원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기기를 바꿀 때나 공장 초기화를 할 때는 카카오톡 대화내용이 모두 지워졌었는데, 사실 대화 내용을 모두 날려버리기엔 아쉬움이 크죠. 물론 기존 카카오톡에도 대화내용 내보내기 기능이 있어서 대화내용 추출 후 메일로 백업을 해두곤 했었지만 이건 채팅방 당 제공되는 기능일 뿐더러, 다시 카카오톡 앱으로 복원을 할 수가 없었죠. 그래서 편법으로 카카오톡 대화를 옮기는 방법이 많이 연구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 기능을 실험실에서나마 찾아볼 수 있게 되었네요. 지금은 정식 기능으로 제공되는 카카오톡 알림 커버도 기존에는 실험실 내에 있었던 기능이니만큼, 백업/복원 기능도 안정화가 되면 정식으로 기능화가 될 날이 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래는 실제로 대화 내용을 백업 받는 과정입니다. 실제로 복원을 해보진 않았지만 기능 내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카카오톡 고객센터로 연결되고, 복원하는 방법이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다만 주의 사항이 여럿 있는데, 첫째로 텍스트만 백업되고, 백업 파일의 유효 기간은 최대 3일이고, 안드로이드 기기 간에만 대화 내용을 복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화번호, 카카오계정도 동일해야 하고, 기기의 변경, 초기화의 경우 백업 파일을 보관해두었다가 주어진 경로에 복사해둔 상태에서 가입 절차를 밟아야 복원 화면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링크의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죠. 아래 캡쳐 이미지를 보시길 바랍니다. 기존에는 링크를 붙여넣기하면 그냥 링크만 갔었는데 이젠 링크 하단에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이건 페이스북 같은 경우에는 이미 제공되고 있던 기능인데요, 확실히 미리보기 이미지가 있으니 훨씬 보기 좋네요.




이제 채팅방 이름이나 참여자 이름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며칠 전에 작년에 사용하던 단체 카톡방을 찾기 위해서 한참 동안 대화창을 밑으로 내리면서 하나하나 살펴봤던 적이 있습니다. 저처럼 딱히 카톡 대화방을 정리하지 않는 사람은 대화방이 점점 쌓이면서 나중엔 대화방 찾기가 힘든 지경에 다다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죽어있는 단체 카톡방이라면 정말 난감하죠. 개인 카톡방이 아니니 프로필에서 바로 대화방으로 진입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그런데 이번 5.0.0 업데이트에서 이 불편함이 해소되었습니다. 채팅방 목록에도 검색 기능이 생긴 것이죠. 아래 캡쳐 이미지를 보시면 음악이란 단어가 포함된 대화방을 검색하니 OOOO 음악방이란 이름의 대화방이 바로 검색됩니다. 그리고 사람이름으로 검색을 했을 경우에는 그 사람이 포함된 모든 대화방이 검색됩니다. 여러 일에 얽힌 지인이라 포함된 카톡방이 6개나 되네요.


 



카카오TV 서비스 추가


마지막으로 더보기에 카카오TV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는 아직 들여다보지 않았으니 다음에 기회가 되면 사용 후에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 5.0.0에서 변화된 사항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상당히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업데이트로 보여서 마음에 드네요. 아직 업데이트 하지 않으신 분들도 얼른 구글 플러스 접속해서 업데이트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