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3개 짜리 메인보드 오디오 단자로 5.1채널 스피커 사용하는 방법 본문

IT/IT 일반

3개 짜리 메인보드 오디오 단자로 5.1채널 스피커 사용하는 방법

건강한 탓치 2015.06.22 00:05


지인 집에 5.1채널 스피커를 장착하다가 고생한 경험을 글로 남깁니다.


지인도 제 집에 있는 것과 똑같은 5.1채널 스피커(브리츠 BR-5100 V2)를 사용 중입니다. 하지만 다 설치하고보니, 제 방에선 5.1채널 스피커 소리가 제대로 나오는데 지인의 스피커에서는 소리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는 겁니다. PC 본체 뒷 면의 오디오 단자 중에 한 개에서만 소리가 나오는 현상이 나타났죠. 분명 BR-5100 V2 본체 뒷 면의 Line In 단자는 FL/FR 용의 녹색, SL/SR 용의 검은색, C/SW 용의 주황색 세 개가 있는데 말입니다.


오디오 관련 해서는 아는 것이 없어 무작정 3DP를 깔아 멀티미디어 (사운드, TV...) 항목의 Realtek HD Audio 드라이브를 최신으로 업데이트도 해보고, 제어판도 들어가보고 난리법석을 떨어봤지만 어떻게 해서도 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슬슬 포기할 때쯤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를 열어 답을 찾아냈습니다.


우선 Realtek HD Audio 드라이브를 켜야겠죠. 트레이 아이콘의 화살표를 눌러 등장하는 창에서 사용자 지정...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아이콘 영역 중에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가 있습니다. 해당 항목의 동작 부분을 아이콘 및 알림 표시로 변경해 줍니다.



그럼 트레이 아이콘에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 아이콘이 생깁니다. 



해당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거나, 우클릭 해서 사운드 관리자를 열어줍니다.



드디어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를 열었습니다. 우측의 패널 항목을 보면 뒷면 패널과 전면 패널 두 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PC의 뒷면에는 세 개의 단자가 있고, 전면에는 두 개의 단자가 있음이 인식되어 있네요. 



우측의 패널 항목에 마우스를 올리면 순서대로 라인 입력, 전면 스피커 출력, 마이크 입력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후면 오디오 단자가 6개짜리가 있던데 이렇게 세 개인 경우에는 각 패널의 설정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쉬운 걸 모르고 헤맸다니 억울합니다.


지금 두 번째 패널은 이미 전면 스피커 출력 용이니 FL/FR 초록색 라인을 연결해줍시다. 그리고 라인 입력 용의 파란색 패널을 더블 클릭해서 인식 방법을 변경해줍니다. 더블 클릭하면 '이 장치는 다음으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창이 뜨죠.



여기서 라인 입력을 다음과 같이 후면 스피커 출력으로 바꿔주고, SL/SR용의 검은색 라인으로 BR-5100 V2 스피커와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같은 방법으로 핑크색 단자를 더블 클릭하고 기존의 마이크 입력중앙/서브우퍼 스피커 출력으로 바꿔줍니다. 그럼 이제 BR-5100 V2 스피커와는 C/SW용 주황색 라인으로 연결해주면 되겠네요.


그럼 다음 캡쳐 이미지처럼 원래 보였던 라인 입력, 마이크 탭이 사라진 상태로 변경됩니다.



이제 각 스피커를 클릭해서 소리가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해봅니다. 각각의 스피커에서 제대로 소리가 나온다면 설정이 성공한 것입니다. 드디어 끝이네요.


저처럼 오디오 기기를 다를 줄 몰라서 쩔쩔매시던 분이 이 글을 통해 원하는 소리를 얻어내는데 도움이 되었다면 참 좋겠네요. 지금까지 3개 짜리 메인보드 오디오 단자로 5.1채널 스피커 사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