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고 실시간분석하는 방법 본문

IT/네이버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고 실시간분석하는 방법

탓치 2016. 2. 13. 08:00

저는 본 블로그에 구글 웹로그를 설치해두었지만 잘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해, 아직 어디에 써야할지를 잘 모르겠네요. 전문적인 웹사이트 운영자에게는 웹로그 분석툴은 필수일 것입니다. 유입 키워드를 분석하여 해당 컨텐츠를 더 개발하거나, 사용자의 주요 브라우저를 파악하여 운영 중인 웹사이트 QA 시에 대상 브라우저 개수를 제한한다던가 하는 등 사이트의 개선이 가능하겠지요.

 

네이버에도 애널리틱스라는 웹페이지 분석툴이 있는 거, 알고 계셨나요? 본 글에서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가입하는 방법과, 티스토리 블로그에 추적ID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석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는 가입 후 하루가 지난 뒤부터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추후에 다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애널리틱스 가입 절차

 

우선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방문합니다.

관련 사이트 :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겠죠? 로그인 후에 우측 상단의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총 네 단계로 애널리틱스 가입이 진행됩니다. 첫 단계로 환영 메시지를 보여주네요. 운영하는 사이트를 등록한 뒤, ID와 스크립트를 웹페이지에 반영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약관에 동의해 줍니다.

 

 

 

사이트 등록단계입니다. 사이트명과 사이트URL을 기입해줍니다. 본 블로그는 아마추어 팀블로그, http://amateurteamblog.tistory.com를 각각 입력해 주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하단 메시지 박스에 분석 스크립트가 제공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고, 제일 상단의 발급 항목에 있는 발급ID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일단 완료 버튼을 클릭해볼까요?

 

 

 

사이트관리 메뉴에 아마추어 팀블로그가 등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주의사항에 웹로그 분석 데이터는 븐석스크립트를 적용한 다음 날부터 확인할 수 있다고 나와 있네요. 그렇다면 얼른 블로그에 스트립트를 적용해주어야겠죠? 어떻게 적용하는 걸까요?

 

 

2. 티스토리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하는 방법

 

우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플러그인 >> 플로그인 설정 항목에 들어가면 관리 및 통계 분류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누른 다음 사이트 ID란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발급ID를 넣은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면 끝입니다. 즉, 분석 스크립트를 HTML 파일에 직접 적용해줄 필요가 전혀 없는 것이죠. 사실 위 캡쳐 이미지 하단에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도 같은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예전에 비해 티스토리, 참 많이 편해졌어요.

 

 

3.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실시간분석

 

이제 발급ID가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들어가서 메뉴 중 실시간분석 항목에 들어가봅시다. 다른 항목들, 예를 들어 방문분석이나 유입분석 등의 메뉴는 아직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실시간분석 메뉴는 티스토리에 발급ID를 넣어주는 즉시 데이터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위 캡쳐 이미지는 본 블로그에 대한 실시간 분석 화면입니다. 이 페이지는 5초 간격으로 새로고침됩니다. F5를 누를 필요없이 띄워두면 되는 것이죠. 현재 유입된 방문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입력했는지, 어느 페이지를 조회중인지, 어떤 디바이스로 접속했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사실 실시간 분석은 블로그 관리자들에겐 의미가 없죠. 분석ID가 티스토리에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이 페이지를 확인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실시간분석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는 상당히 실망스러웠는데 애널리틱스 서비스는 어떨지 궁금하군요. (참고로 네이버 웹마스터 Beta 서비스가 얼마전 개편하여 약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차차 네이버 애널리틱스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해봐야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