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카톡 5.3.3 업데이트 : 3D터치 기능 추가 제공 등 본문

IT/다음카카오

카톡 5.3.3 업데이트 : 3D터치 기능 추가 제공 등

탓치 2016. 2. 19. 23:36

카카오톡 iOS 버전이 2월 18일 기준으로 5.3.3에서 5.4.1로 판올림 되었습니다. 버전 넘버의 두 번째 숫자가 바뀐만큼 상당히 많은 기능 추가가 이루어졌는데요, 아래에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외부 앱에서 카카오톡으로 공유하는 Share Extension 기능 지원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폰으로 갈아타면서 제일 당황했던 점은 사진첩에서 사진을 골라 카카오톡으로 보낼 수 없단 점이었습니다. 친구에게 사진을 보내려면 카톡을 열고, 친구와의 대화방에서 사진 보내기 기능을 사용해야만 했죠.

하지만 이제 사진첩에서 카톡으로 사진을 바로 보낼 수 있습니다. 사진을 선택하고 하단의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Default로는 기능이 숨겨져 있기 때문에 기타 아이콘을 눌러주고, Off되어 있던 카카오톡을 On시켜줍니다. 그러면 사진 선택 후 공유 아이콘 선택 시, 바로 카카오톡으로 사진을 보낼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3D Touch(Peek & Pop) 기능 추가 (6, 6s)

 

기존 카톡에서도 카톡 앱을 꾹 눌렀을 때 등장하는 퀵액션 기능과, 채널 탭의 내용을 미리볼 수 있는 픽앤팝 기능은 제공해주고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카톡의 지원 픽앤팝 기능의 확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제공하는 픽앤팝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채팅 목록에서 채팅방 미리보기
- 채팅방 내 수발신된 사진 및 동영상 미리보기
- 채팅방 사이드 메뉴 내 앨범 > 목록 미리보기

안타깝게도 픽앤팝으로 카톡 채팅방을 미리보기할 경우에도 숫자 1은 사라집니다. 아이폰 문자 앱의 경우 픽앤팝을 하더라도 문자가 읽지 않음으로 남아있는 것과는 대조적이죠. 처음으로 애플에서 3D터치를 발표했을 때 드디어 카톡 안읽씹의 시대가 온다며 기대하셨던 분들이 많으셨을텐데 아쉽네요.


​​3. 특정 채팅방을 채팅목록 상단에 고정하는 기능 추가

 

대화목록 중 제일 상단에 고정해두고 싶은 채팅방을 픽한 뒤 위로 걷어올리면 하단에 디스플레이되는 메뉴 중 채팅 목록 상단에 고정을 선택해줍니다. 그럼 채팅방 목록 상단에 그 대화가 고정됩니다. (6, 6s가 아닌 분들은 대화방을 오른쪽으로 스왑하면 핀 모양 버튼이 드러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그 대화창이 제일 위에 '꽂힙니다'.) 앞으로 많은 분들의 남자친구, 여자친구 카톡방이 제일 상단을 꿰차고 있겠네요.


​​4. 채팅방 내 사이드 메뉴에서 링크 모아보기 기능 추가

 

카톡 채팅방에서 주고받았던 링크를 찾기 위해 한참을 위로 올려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따로 검색이 가능했던 대화 내용과는 달리 링크에 대한 검색은 지원되지 않았죠. 물론 링크주소 일부를 기억하고 있다면 대화 검색기능으로 검색이 가능하지만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대화창 사이드 메뉴의 링크 버튼을 눌러 지금까지 공유된 링크 목록을 따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내릴수록 공유된지 오래된 링크들이네요.


​​5. 더보기 화면 개편


카톡의 마지막 메뉴인 더보기의 화면이 개편되었습니다. 프로필이 최상단에 보이고 중간에 스타일, 이모티콘, 카카오페이 등의 메뉴가 제공됩니다. 하단에는 카카오추천앱과 전체서비스 목록이 보이네요.

개편 전에는 분류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어수선한 느낌이었는데 바뀐 모습을 보니 마음에 드네요.


​6. 기타
그 외 자잘한 개선 사항은 다음 목록을 참고해주세요.
- 채팅 목록 > 채팅방 정렬 기능 추가
- 채팅방 내 수발신된 사진/동영상 앨범 사용성 증가
- 사진 편집 용 이미지 필터 21종 교체 및 추가
- 프로필 변경 시 내 홈에 공유여부 설정 기능 추가
- 오픈채팅 방장의 1:1 채팅방 수를 최대 100개로 추가 지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