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PC소리 녹음하는 간단한 방법, 곰녹음기 본문

IT/IT 일반

PC소리 녹음하는 간단한 방법, 곰녹음기

탓치 2016. 4. 4. 22:50

 

PC소리를 녹음할 일이 있어서 적당한 툴이 있다 검색하다가 곰녹음기를 다운받아 사용하였습니다. 오래간만에 내려받아서 실행해봤더니 상당히 귀여워졌군요. 예전에도 가볍고 실용적인 프로그램이라 자주 애용했었는데, 더욱더 마음에 듭니다.

 

그럼 지금부터 곰녹음기(GOM RECORDER)로 간단히 PC 내의 소리를 녹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곰녹음기를 다운로드 받아야겠지요. 다음 링크로 접속해서 곰녹음기 실행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보도록 합시다. 다운로드 받은 exe 파일을 실행시켜서 다음 버튼 누르다보면 설치가 완료되지요.

곰녹음기 다운로드 링크: http://gom2.gomtv.com/release/gom_recorder.htm

 

 

 

 

설치가 완료되면 곰녹음기를 실행시켜 봅시다.

 

 

 

 

작고 앙증맞은 곰녹음기가 실행되었습니다. 가운데 '녹음'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 Ctrl + Enter를 입력하면 바로 녹음이 시작됩니다. 단, 녹음에 앞서 어떤 녹음장치를 사용하여 녹음을 진행할 것인지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PC 내부 소리를 녹음할 것인지, 아니면 마이크의 소리를 녹음할 것인지를 선택해주어야겠죠. 이를 위해 GOM RECORDER 글귀 옆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클릭해줍시다.

 

 

 

환경설정 '기본' 탭에서는 저장 형식과 음실을 설정할 수 있고, default 파일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설정 중 하나인 녹음 파일의 저장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C:\Users\XXXX\Music\곰녹음기로 되어 있네요. 여기에는 우리가 원하는 '녹음 대상' 설정이 없습니다. '녹음장치' 탭을 클릭하면 왠지 있을거 같네요. 클릭해봅시다.

 

 

 

드디어 '녹음 대상' 설정을 찾았네요. "녹음대상"은 "PC 사운드"와 "마이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선택하면 마이크에 입력된 소리를 녹음하는 것이고, "PC 사운드"의 경우 PC에서 재생 중인 소리가 녹음됩니다. 예를 들어 PC에서 유튜브 영상을 재생 중인 상태에서 "PC 사운드"를 녹음하면 유튜브의 음악만 따로 mp3 파일로 생성이 가능한 것이죠. 혹은 네이버 뮤직이나 멜론에서 음악을 틀어놓고 녹음을 하면 mp3 파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음원 파일을 제작하는 행위는 저작권에 위배되는 행동이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곰녹음기로 간편하게 PC소리를 녹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녹음"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능만 보유하고 있는 알찬 프로그램이니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