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대화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 본문

IT/다음카카오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대화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

건강한 탓치 2016.12.24 14:51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돌아온 탓치입니다.

요즘 들어 새로 시작한 일들도 많고 블로그 운영에 조금 지치기도 한 탓에 두 달 좀 넘게 새 글이 없었네요. 주기적으로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간만에 찾아와 봤습니다. 사실 제 블로그는 자주 찾기에는 너무 단발적인 정보성 글들 위주로 되어 있죠. 궁금한 사항을 검색하다가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아 보이더라구요. 검색어를 봐도 그렇고. 자, 오래간만에 찾아온 소회는 이쯤 해두고,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은 대화 백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폰을 바꾸더라도 대화창의 대화 내용들을 모두 복원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죠. 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폰에서 어떻게 카카오톡 대화를 백업하고, 새 폰에서 복원해내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본 폰에서 카카오톡 대화 백업하는 방법

 

원래 사용하던 폰에서 대화 내용을 카카오 측의 클라우드에 백업하는 방법을 우선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이 되는 폰은 삼성전자의 중저가 폰인 A5 2016으로, 안드로이드 폰이죠. 우선 설정을 열고 채팅을 선택해줍시다.

 

이제 채팅에서 대화 백업 항목을 눌러줍니다.

 

 

 

제일 위에 대화 백업하기 항목이 있고, 그 아래 백업 정보에는 기존에 백업했던 적이 있다면 그 정보가 표시됩니다. 백업 일시, 복원 기한(백업한 일자를 기준으로 14일 동안만 복원해낼 수 있어요), 백업 기기 OS, 백업 데이터 크기, 백업된 채팅방 개수, 대화백업/복원 도움말 등이 표시되지만, 이 폰에서는 아직 백업했던 적이 없어서 아무런 정보도 표시되지 않고 있네요.

대화 백업하기를 눌러주면 백업용 비밀번호 설정 창이 뜹니다. 이제 자주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두 번 입력해주세요. 백업용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에는 복원이 불가능하니,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비밀번호를 포스트잇에 적어서 붙여놓으시면 안돼요. 우리 모두 보안을 생활화합시다. :D

 

   

비밀번호를 모두 입력하고 나면 데이터 추출이 시작됩니다. 우리 귀여운 카카오 친구들이 안내사항을 꼼꼼히 알려주고 있네요.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전화번호 인증과 카카오계정 로그인모두 진행해야 복원됩니다. 카카오 계정을 입력하지 않으면 신규 가입 처리되기 때문에 복원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겠어요.

 

 

대화 백업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면 백업 전에는 아무런 정보도 표시되지 않았던 곳에 날짜와 복원 기한 등의 정보가 추가되었음을 볼 수 있어요. 이제 새 폰으로 넘어갈 타이밍이죠?

 

2. 새 폰에서 카카오톡 대화 복원하는 방법 

 

새 폰에서 카카오톡 대화를 다시 복원해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전화번호 인증과 카카오 계정 인증을 진행하면 자동으로 클라우드의 대화 정보가 내려받아지죠. 카카오 측에서 신경을 많이 썼네요. 사용자가 클라우드에 대해 의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백업/복원을 진행해주니 말이죠. 다만, 텍스트 정보만 복원된다는 점은 조금 아쉬워요. 하지만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까지 백업하기에는 부담이 되었을 거에요.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수천만명인 상황에서 용량의 압박은 대단할테니까요.

 

새 폰에서 인증을 했더니 대화 복원하기 창이 바로 제공됩니다. 백업 여부를 기억하고 선택할 필요가 없어요. 바고 복원하기 버튼을 눌러 복원을 진행하면 됩니다. 단, 백업 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진행되죠.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바로 대화를 복원하고 있네요.

 

 

드디어 복원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기존에 쓰던 것처럼 카카오톡을 이어 쓸 수 있어요. 친구들과 소중한 추억을 이어나가 보라는 멘트가 인상적이네요.

지금까지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톡 초기에 대화 백업에 대한 요구가 많았었죠. 한때는 카카오 실험실에서 백업 파일을 만들어주는 방식으로 백업과 복원을 진행했던 기억도 납니다. 하지만 이제는 좀더 쉬운 방식으로 간단하게 백업/복원 기능을 지원해 주고 있어 마음에 드네요.

요즘 카카오가 O2O 사업전략도 변경하는 등, 영 맥을 못 추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카카오 주가도 많이 떨어져서 이제 7만원 대가 되었죠. 얼른 분발해서 활로를 찾아내길 바랍니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