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디스커스(Disqus) 댓글 줄이는, 삭제하는 방법 본문

IT/IT 일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디스커스(Disqus) 댓글 줄이는, 삭제하는 방법

탓치 2019. 9. 8. 18:37

안녕하세요, 탓치입니다.

디스커스(Disqus)라는 이름의 서비스를 아시나요? 이 서비스는 간략히 말하면 댓글 관리 서비스입니다. 감이 안 오시죠? 일단 이 서비스가 왜 등장하게 된 건지 배경설명을 해드릴게요.

다양한 사이트에서 댓글 기능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같이 큰 포털 사이트의 경우 내가 단 댓글에 글쓴이 혹은 다른 구독자가 대댓글을 단 경우, 알림을 띄워줍니다. 이 알림은 스마트폰에 깔려 있는 네이버 앱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놓치지 않고 그때그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알림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사이트의 경우, 내가 댓글을 달고 그 창을 닫은 순간 내 댓글은 기억 속에 사라지게 됩니다. 좀 더 유용한 내용이 대댓글로 달린다던가, 기술 사이트라서 길고 긴 토론이 이어졌다고 해도 본인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지요.

이렇게 본인이 어디에, 언제 댓글을 달았는지, 혹은 내 댓글에 대댓글이 달렸는지 댓글을 관리하고 모아 보고 싶은 사용자들을 위해 개발된 서비스가 디스커스(Disqus)입니다. 서비스 명 자체가 discuss(토론하다) 영단어를 변형한 것만 보더라도, 댓글/대댓글 타래를 통해 토론을 하고자 하는 니즈가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죠. 이 때문에 다양한 기술 사이트(프로그래머들이라던가)에서 이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디스커스(Disqus)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댓글 플러그인을 html 코드에 삽입하여 댓글을 달 수 있게끔 해두었죠. 하지만 제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광고입니다.

 

disqus 댓글란 위, 아래에 계속 노출되고 있던 지저분한 광고들

디스커스(Disqus)를 설치하고, 한 번도 관심을 둔 적이 없었기에 (사실 디스커스로 댓글이 달린 경우가 없음) 이렇게 지저분한 광고가 달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더군다나 상하단에 동시에 달리더군요. 모바일로 보면 끔찍할 정도로 많은 광고가 달립니다. 여러가지 시행착오 후, 구글 애드센스만 남기기로 결정하고 다른 광고는 모두 삭제했었는데, 이 광고는 왜 못 봤을까요?

 

디스커스(Disqus) 서비스의 구독료

이 광고는 제가 디스커스(Disqus) 서비스의 Basic 플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달린 겁니다. 위 캡쳐 이미지의 Plus만 구독해도 광고를 선택적으로 노출시킬 수가 있죠. 하지만 제 경우에는 무료 사용이었기 때문에 광고가 노출되고 있었던 겁니다. 이 광고 수익은 제게는 당연히 제공되지 않고, 디스커스(Disqus)가 전액 가져갑니다. 서비스 제공 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똑똑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전 이렇게 광고를 노출하면서까지 디스커스(Disqus)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럼 광고를 없애는 방법을 찾던가, 이 서비스를 블로그에서 제거해야겠죠?

우선 디스커스(Disqus) 설정 페이지에 들어가서, 광고를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디스커스(Disqus)의 광고 설정 페이지

Ads Configuration, 즉 광고 설정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Positions 항목이 있습니다. 광고를 댓글란의 상단, 댓글 도중, 하단에 달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Basic 플랜이었기 때문에, 댓글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는 없앨 수가 없더군요. 어쩔 수 없이 전, 디스커스(Disqus)를 블로그에서 빼기로 했습니다. 만일 구독자들이 본인의 사이트에서 디스커스를 통해 활발한 의견을 나누고 있고, 그로 인해 사이트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면, 굳이 광고 때문에 삭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위 방법을 통해 광고 개수를 줄이던가, 아니면 유료 구독을 시작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제 블로그에서는 아무도 이 댓글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았기에 (ㅠㅠ) 빼기로 한 거죠.

자 그럼,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디스커스(Disqus) 항복을 없애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킨 편집을 선택합니다.

우선 설정의 '스킨 편집'에 들어갑니다.

 

html 편집을 선택합니다.

html 편집을 눌러줍니다.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는 플러그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디스커스(Disqus)의 경우 스킨의 html을 편집하여 직접 삽입한 기능입니다. 그래서 다시 html에서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삭제해야될 코드 1

 

삭제해야될 코드 2

html에서 disqus를 검색하면 위 두 개의 코드가 뜹니다. 이 두 코드를 모두 지운 뒤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끝입니다. 이제 디스커스(Disqus)는 삭제되었습니다. 참 쉽죠?

Disqus 삭제 후 깨끗해진 댓글란

깔끔하게 정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는 코멘트 기능만 남게 되었네요. 위 캡처 이미지의 네 네모들은 제 블로그 글 더보기 기능으로, 광고가 아닙니다. 오해할만한 배치네요.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디스커스(Disqus)의 광고를 줄이는 방법과, 아예 서비스 자체를 삭제해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앞으로도 깔끔한 블로그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