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아이폰 앱 리뷰 3화] 탄단지 비율을 맞추자, 식단 관리를 위한 FatSecret 본문

IT/IT 일반

[아이폰 앱 리뷰 3화] 탄단지 비율을 맞추자, 식단 관리를 위한 FatSecret

건강한 탓치 2019.03.30 14:24


안녕하세요, 요즘 체중 증량으로 고생 중인 탓치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다이어트나 근육 생성에는 식단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이보다 뻔한 사실이 어디있나요. 저희 모두 몰라서 못하는 거 아니잖아요. 알고도 못하는 거지.

지난 주 일요일부터 친구과 함께 식단 관리를 시작했습니다. 거창하게 볼 것 없이, 매일 먹는 음식을 기록해서 칼로리의 총량을 조절하고, 간단히 단탄지(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율을 맞춰보자는 다짐입니다. 친구가 구독하는 다이어트 관련 유튜브 채널에서 FatSecret이란 이름의 어플을 알게 되었고, 함께 사용해보기로 했죠. FatSecret은 식단을 기입하면 먹는 양에 따른 칼로리와 지방, 탄수화물, 탄백질 양을 알아서 계산해주고, 총량을 일일 목표치와 비교하여 보여주는 어플입니다. 식단 관리 앱은 대부분 이러한 모양새를 갖고 있으니 어렵지 않게 사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1. 어플은 요로코롬 생겼습니다.

FatSecret을 다운 받아봅시다. 전 아이폰X 사용자이므로, iOS 앱 기준으로 설명 드릴게요. 앱을 간단히 살펴볼까요?


홈 화면입니다. 간단히 다이어리를 작성해서 공유할 수 있어요. 설정에서 팔로잉 하는 사람에게만 공개할 지, 아니면 전체 공개를 할 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잘 쓰지 않는 기능인데 생각보다 사용자가 많은 것 같네요. 주로 먹은 식단을 공유합니다. '다이어리' 탭에서 식단을 추가할 때 사진을 등록하면 여기에도 뜨는 것 같아요.


체중 탭입니다. 지난 앱 리뷰 글에서 인바디 어플 AlFit을 리뷰했었는데요, (관련글: [아이폰 앱 리뷰 2화] AlFit, 블루투스 체중계와 앱의 우아한 연동) 애석하게도 FatSecret은 아이폰 '건강' 앱에서 체중 데이터는 읽어오지 않습니다. AlFit에서 기록한 체중이 '건강' 앱을 통해 FatSecret으로 자동으로 기록되는 그림을 상상했는데 아쉽네요. 즉, FatSecret의 '체중' 탭을 이용하려면 제가 일일이 체중 값을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이 대단히 불편해서 '체중' 탭은 잘 쓰지 않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제가 이 앱을 사용하는 이유는 칼로리와 단탄지 비율을 확인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그렇게 문제될 건 없어요.


FatSecret 앱에서 제일 중요한 탭은 이 '다이어리' 탭입니다. 매일매일 아침, 점심, 저녁, 그리고 간식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식단을 검색할 수 있고,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하루 권장 칼로리 대비 몇 %인지 알려줍니다. 탭의 하단에는 '요약' 페이지가 있는데 목표 칼로리 대비 얼마나 먹었는지 보여줍니다. 본 포스팅 후반부에서 식단을 기록하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살펴보실 수 있어요.


'리포트' 탭입니다. 한 주간 먹은 양을 아침 / 점심 / 저녁 / 간식으로 나누어 막대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제 목표 칼로리는 2500kcal입니다만, 단 하루도 채우질 못했네요. 마른 사람이 살 찌는 것도 이렇게 어렵습니다, 여러분.



2. 식단을 추가해보자.

자, 이제 식단을 추가하는 방법을 간단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영상을 눌러 확인해주세요.


다이어리 탭에서는 본인이 아침, 점심, 저녁, 그리고 간식으로 먹은 음식들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검색 창이 뜨는데, 여기에 음식 이름을 기입하면 됩니다. 스타벅스나 GS25 등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들은 이미 웬만하면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구입해 먹은 식품을 목록에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반면에 집에서 식사를 하거나, 검색이 따로 되지 않는 음식 같은 경우는 최대한 비슷한 항목을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외식의 경우 생각보다 양이 많으니 1.5인분 정도로 기록하고 있어요.

정확한 식단 기록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탄단지 비율을 최대한 맞춰보자고 시작한 기록이기 때문에, 식단의 정확한 기록보다는 부족한 영양성분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내가 먹은 음식의 탄단지 비율 확인하는 방법

식단을 기록했으니 이제 본인 식단의 탄단지 비율을 확인할 시간입니다. 우선 '다이어리' 탭을 다시 선택해주세요. 화면을 내려 최하단에 보면, 현재까지 섭취한 칼로리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영양소의 섭취 비율도 원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죠. 직관적이죠?

위 캡쳐 화면은 3/22 금요일의 기록입니다. 목표 섭취 칼로리가 2500kcal인데 아직 1890kcal 밖에 섭취하지 못했네요. (앱의 한국어 지원은 그리 깔끔하지 않습니다. 소비한 칼로리라기 보단 섭취한 칼로리 정도가 맞아보이는데요) 우측 탄수 / 지방 / 단백질의 비율은 섭취한 칼로리에서 탄단지 각각이 포함하고 있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같은 1g을 먹을 때, 탄수화물, 단백질은 각각 4kcal, 지방은 9kcal을 제공하는데요. 이 때문에 탄수화물과 단백질보다 지방을 덜 섭취했지만 칼로리 비율은 비슷하게 나온 것이죠. 참 쉽죠?



지금까지 식단 기록만으로 탄단지 비율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인 FatSecret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겉으로 보여지는 몸짱의 모습도 중요하지만, 전 건강하고 오래 쓸 수 있는 몸을 만들고 싶어요. 앞으로도 종종 관련 정보, 리뷰 공유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FatSecret을 다운로드 받으시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