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구글 나우 런처를 설치해서 스마트한 비서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본문

IT/구글/안드로이드

구글 나우 런처를 설치해서 스마트한 비서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탓치 2015. 2. 22. 12:33


구글 나우(Google Now)는 안드로이드에서 제공되는 스마트한 개인 비서 서비스입니다. 애플 iOS의 시리(Siri)와 비슷한 존재죠. 그런데 생각보다 구글 나우를 아는 사람은 드뭅니다. 애플처럼 OS과 모바일기기를 스스로 생산하는 업체에선 시리와 같은 스마트한 기능에 대한 홍보를 집중할 수 있는데 반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은 굳이 구글의 서비스를 어필할 필요가 없어서겠지요.


넥서스(Nexus)의 경우 바탕화면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기만 해도 구글 나우 카드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연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참고 링크Google Nexus5 Google Now : 넥서스5 구글나우 기능 사용하기


반면에 현재 제가 사용 중인 팬텍 베가아이언2와 같은 일반 제조업체들의 스마트폰에서 구글 나우를 실행하려면 Google 앱을 따로 실행하거나 바탕화면의 Google 검색 위젯을 터치해 주어야합니다.

관련글Ok Google, 구글 나우에 음성 명령을 내리기 위한 사전 작업

베가아이언2에서도 저렇기 쉽고 단순한 방법으로 구글 나우 카드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래에서 그 방법을 살펴봅니다.



1. Google Now 런처를 설치하자.


구글 나우 런처는 넥서스 외의 일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스와이프 한 번에 Google Now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번거롭게 Google 앱을 실행시킬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이죠. 또한 바탕화면에서 Ok Google을 외치면 바로 음성 인식을 대기하여 앱 실행, 알람 설정, 웹 검색 등의 기능을 즉각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참 좋죠? 물론 이렇게 좋은 앱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그 단점은 우선 구글 나우 런처를 설치해보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 플레이(Google Play)에서 '구글 나우 런처' 또는 'Google Now 런처'를 검색한 뒤 해당 앱을 설치합니다. 설치한 Google Now 런처를 실행하면 초기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패기있게 '계속' 버튼을 터치합니다.



2. Google Now 런처를 설치한 뒤의 모습은?


 


바로 바탕화면이 바뀌었음이 보입니다. 이것은 Google Now 런처용 홈 앱입니다. '확인'을 터치하면 온전한 바탕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이 동글동글하고 구글 앱이 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Google Now 런처의 단점이 드러나죠. 열심히 베가 홈 앱을 꾸며놨는데 초기화된 셈이니까요.



물론 VEGA 홈 앱이 아예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베가아이언2의 물리 홈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홈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흔히 한 활동에 대해 지원하는 앱이 두 개 이상일 경우 앱을 선택하게끔 선택화면이 제공되는데 그런 종류인 것 같네요.


 


바탕에서 바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위 캡쳐 화면과 같이 구글 나우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제 현재 위치를 GPS로 파악하여 주변 명소를 보여주고,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 구글 나우를 검색했던 이력을 파악해서 구글 나우에 관련된 카드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개인 비서 노릇을 톡톡히 해주고 있죠?

 


다만 넥서스(Nexus)에서처럼 메뉴를 눌렀을 때 바탕화면이 반투명으로 보이지는 않네요. Google Play의 설명에서 기기가 지원하는 경우에만 반투명으로 보인다더니 베가아이언2는 그렇지 않은가봅니다. 반면에 위 캡쳐화면(출처: Google Play)처럼 넥서스는 바탕이 반투명하게 보입니다. 확실히 저 모습이 보기 좋아요.


사실 저는 Google Now 런처를 조금 살펴보곤 바로 삭제했습니다. 첫째로는 역시 기존에 제가 최적화 해두었던 VEGA 홈 앱을 더이상 쓸 수 없어진다는 것이고, 둘째로는 전 이미 Google 앱을 실행해서 구글 나우 카드를 보는 것에 익숙해졌기 때문이죠. 이미 Google 앱에서 Ok, Google을 말하면 바로 인식되도록 설정해 두었기도 했고요. 스마트폰을 구입한 첫 날부터 Google Now 런처에 대해서 알고 있었다면 바로 사용했을텐데 아쉽네요. 아직 홈 화면 설정이 끝나지 않은 분이나 구글 나우를 제대로 경험해 보고 싶은 분은 시도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