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올레 스마트 명세서로 월요금을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 본문

IT/구글/안드로이드

올레 스마트 명세서로 월요금을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

건강한 탓치 2015. 2. 23. 12:03


예전에는 스마트폰 요금에 대한 명세서를 종이로 매달 받아 꼼꼼히 사용내역을 확인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메일로 명세서를 받거나, 어플로 확인하는 경우가 많죠. 사실 명세서를 받아보는 방식이 중요한 게 아니라, 명세서를 받아보고 주의깊게 사용 내역을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자동이체되는 요금은 말그대로 자동적로 빠져나가는 금액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잘못된 요금이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잘못 과금된 요금이 있다던가, 나도 모르게 신청해둔 부가서비스는 없는지, 지금은 쓰지도 않는 서비스에 대한 소액결제는 없는지 확인이 필요한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앱으로 스마트폰 요금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저는 통신사로 올레KT를 사용 중이니 올레 스마트 명세서를 기준으로 설명 드려야겠군요.



1. 올레 스마트 명세서를 최초 실행했을 때 필요한 사항들.


우선 올레 스마트 명세서 앱을 실행합니다. 올레 KT에서 구입한 폰이라면 기본으로 깔려있을 겁니다. 최초로 실행한 경우 다음과 같이 약관 동의와 인증 단계를 거칩니다. Google Play를 보니 두 번째 약관 내용에 대한 불만이 많이 접수되고 있더군요. 그래도 저는 일단 약관에 동의하기로 하고 단계를 밟아 나갔습니다.

 


 


인증이 성공하면 자동로그인 설정을 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저는 사용 중인 베가아이언2 자체에 패턴 암호를 따로 걸어두었으니, 편의성을 위해 자동로그인 기능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명세를 확인할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저는 모바일만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만 목록에 출력되었지만 인터넷 등 다른 상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이들 상품들도 함께 출력될 것 같습니다.



2. 올레 스마트 명세서에는 어떤 정보가 있나?


약관 동의 및 인증 단계가 끝나면 이제 스마트폰 요금을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에 접수된 바에 따르면, KT 가입 직후 올리 스마트 명세서를 실행한 경우 아직 과금된 이력이 없기 때문에 홍길동 이름으로 된 샘플 명세서가 보인다고 합니다. 저는 이미 한동안 KT를 사용 중이었기 때문에 바로 저번달 1월과 이번달 2월에 청구된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전에 과금된 금액에 대한 추세도 볼 수 있습니다. 갑자기 9,420원이 추가로 청구되었으니 내역을 확인해보아야겠죠. 가운데 금액을 터치합니다.



위 목록의 금액을 다시한 번 터치하면 자세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정액이나 단말기 할부금은 매달 나가는 돈이니 영향을 주지않았을 것이고, 보아하니 컨텐츠&부가사용요금이 더 청구되었군요. 이를 터치하여 더 자세한 사용내역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올레폰안심플랜 파손형 가입 금액은 가입시 등록했던 보험에 대한 돈이므로 괜찮습니다만 구글 play에서 2천원을 결제했고 소액결제가 5천원 상당 지출된 것은 의아합니다. 다행히 밑출친 내역에 대해서는 자세히 보기를 지원합니다. 자세히 보기는 밑줄친 글자를 터치하면 볼 수 있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제가 실제로 결제했던 내용들이었습니다. 결제할 때는 별 생각없이 긁었는데, 청구되었을 때야 이렇게 많이 썼던가 하고 후회하게 되네요.


3. 결론.


지금까지 올레 스마트 명세서로 스마트폰에 대한 청구금액과 그 내역을 확인해보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요즘은 통신 요금이 월 지출 중에서도 적지 않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 대한 지출내역을 매달 확인하고 이에 대해 반성하는 시간을 꼭 가져야할 것 같습니다. 눈먼 돈을 잡아야 부자가 될 수 있지 않겠어요?





5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