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알약 안드로이드 설치 및 검사 방법 본문

IT/구글/안드로이드

알약 안드로이드 설치 및 검사 방법

탓치 2015. 2. 23. 15:50


PC에 대한 백신은 알약이나 네이버 백신, 카스퍼스키, McAfee 같이 종류가 많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것저것 사용해보다가 결국 네이버 백신으로 정착했는데요, 사실 다운로드 받거나 설치하는 프로그램들 없이 웹서핑이나 게임, 문서 작업만 해서 바이러스 걸릴 일이 없을 것 같기도 하네요. 그래도 한수원 사태같은 일을 방지하기 위해 '알 수 없는 발신자의 메일은 클릭하지 않는다' 정도의 보안 규칙은 지키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스미싱이나 악성코드가 삽입된 어플의 설치 등 보안 이슈는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Google Play에 올라온 앱이라고 무작정 믿었다가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개인정보를 털릴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알약의 안드로이드 버전 앱을 설치하고, 검사를 수행하는 방법을 간단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알약 안드로이드를 설치해야겠죠. 구글 플레이에서 알약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알약 안드로이드 모바일 백신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선 설치를 합니다. 빠르게.



설치 후 알약 안드로이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단순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검사하기, App관리, 스팸관리, 업데이트, 알약안심케어, 프리미엄 이렇게 6개의 아이콘이 있네요.



악성코드를 검출하려면 관련 DB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해야겠죠? '업데이트'를 터치하여 DB를 업데이트 해봅시다. 전 이미 최신 DB로 보호 중이었네요.



캡처를 따로 하진 않았는데 WiFi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터치하면 3G, LTE 연결 하에서 DB 업데이트를 하겠냐고 물어봅니다. 요즘은 과한 요금이 청구되는 걸 미연에 방지해주려는지 어플들이 하나같이 3G/LTE 연결 중이라는 걸 알려주더군요. 만일 저와 같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확인이 거추장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메뉴를 눌러 설정에 진입한 뒤에 '3G/LTE 업데이트 사용'을 OFF에서 ON으로 변경해두면 됩니다.



'검사하기'는 PC버전 백신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간편 검사 기능입니다. 검사하기 아이콘을 터치하면 이렇다할 설정없이 바로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 중 악성코드가 발견되는 경우 악성코드 발견 수에 그 숫자가 집계됩니다.



알약이 검사를 수행한다고 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홈버튼을 눌러 다른 작업을 수행해도 악성코드 검사는 계속 진행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완료되었음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알림을 터치하면 다시 알약이 실행되고,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죠.


 


알약이 악성코드 검사 중이 아닐 때에는 검사기록을 터치하여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약 설치 후 최초로 검사했을 때 악성코드가 검출되어서 깜짝 놀랐었습니다. 아래 캡쳐 화면의 제일 하단에 그 이력이 보이네요. 그 때 악성코드가 검출된 앱은 Google Play에서 다운받은 심박수 측정 어플이었습니다. 사실 예상치 못했었죠. 해당 어플은 바로 삭제했습니다.



지금까지 알약 안드로이드 설치법과 악성코드 검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스마트폰에도 설치해서 악성코드를 잡아보도록 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