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카카오톡 일반화질, 고화질, 원본 사진 비교 본문

IT/다음카카오

카카오톡 일반화질, 고화질, 원본 사진 비교

탓치 2015. 7. 22. 18:54


찍은 사진을 친구들과 공유하고 싶을 때, 여러분은 어떤 툴을 이용하시나요? 아무래도 카카오톡 사진전송 기능을 많이 사용하시겠죠. 그런데 의외로 사진전송 시에 일반 화질 / 고화질 / 원본으로 사진품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분은 많지 않더군요. 자주 쓰는 기능이니만큼 이들이 어떤 품질 차이를 보이는지 확실히 알아두는 편이 좋을 것 같아 오늘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우선 지인으로부터 같은 사진을 일반 화질, 고화질, 원본으로 보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 사진들을 PC카톡으로 내려받은 다음, 꿀뷰 프로그램을 통해 파일 정보와 EXIF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EXIF란 EXchangable Image File format의 약자로, 날짜와 시간 정보, 카메라 설정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원본



2. 고화질



3. 일반 화질



4. 원본 vs 고화질 vs 일반 화질


간단히 정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파일 크기

 이미지 크기

 카메라 정보

 찍은 날짜

 원본

 1.8 MB

 3264x2448

 O

 고화질

 600.9 KB

 1440x1080

 X

 X

 일반화질

 155.8 KB

 960x720

 X

 X


역시 파일 크기나 이미지 크기는 예상대로 원본이 제일 크고, 일반화질이 제일 작습니다. 또한 EXIF 정보는 원본에만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 포토를 사진정리용 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업로드한 사진에 EXIF 정보가 없는 경우 찍은 날짜 순서대로 사진들이 정렬되지 않고, 사진이 내려받아진 시간을 기준으로 사진이 정렬 되기 때문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그래서 지인들에게 사진을 부탁할 때면 꼭 원본으로 보내달라고 하죠. 상당히 번거롭습니다만 PC에 날짜별 폴더를 만들어 사진을 보관하자니 너무 귀찮고 번거로워서 차라리 받을 때 수고를 하는 편이 낫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이 방식의 단점은 사진을 원본으로 달라는 수고를 부탁할만한 사람이 아니라면 그 분의 사진은 받을 수 없다는 것이죠. 단톡방에 사진이 공유되었다고 내려받아 봤자 사진 스트림에선 뒤죽박죽으로 보여지니, 차라리 안받고 맙니다. 그럴 때면 얼마나 아쉬운지요.


요즘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카톡으로 사진을 받을 때 원본으로 달라는 얘기를 좀더 편히 할 수 있어진 거 같네요. 언젠가 구글 포토 서비스에 대해 얘기할 날이 오겠지만, 이렇게 받아 자동 업로드된 사진들을 찬찬히 훑어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의 일반화질, 고화질, 원본 사진의 비교 포스팅이었습니다.


덧) 사진을 협찬해둔 다햐 님께 감사드립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