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카카오톡 실험실, 채팅방 정렬 기능 공개 본문

IT/다음카카오

카카오톡 실험실, 채팅방 정렬 기능 공개

건강한 탓치 2015. 10. 27. 09:37

카카오톡 실험실에 ​채팅방 정렬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카카오 실험실은 카카오톡의 신규 기능에 대한 베타테스트 공간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새로 기능을 넣을 때 실험실을 거쳐서 공개를 하더군요. (카카오 채널을 추가할 때는 따로 테스터 모집을 했었지만) 지금은 정식 기능으로 추가된 ​대화 내용 백업 기능도 얼마 전까진 실험실에 있던 기능이었죠.

이 방식이 유용한 게, 카카오 측에서는 신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들로부터 (적어도 실험실의 존재를 아는 사용자니까요)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고, 또 실험실에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걸 사용자들에게 알릴 수도 있습니다. 앱 업데이트 ​때 마다 릴리즈 노트를 보는 저같은 사용자야 어떤 기능이 추가됐는지 인지할 수 있죠. 하지만 노트 읽는 것보다 실험실에 뜬 기능을 터치해서 들어가보는 게 더 기능 습득에 도움이 될테니까요.




실험실에 들어가는 방법은 다 아시나요? 우선 ​​더보기 > 설정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 > 실험실로 진입합니다. 바람처럼 나타났다 소리없이 사라질 수 있는 기능, ​​채팅방 정렬을 찾아냈습니다. 눌러볼까요?



​​




정렬 기준이 ​​업데이트 시간, 즐겨찾기, 읽지 않은 메시지 이렇게 세 가지로 제공되네요. 업데이트 시간 설정이 디폴트인 걸 보니 지금까지는 제일 최신 대화방부터 상단에 노출되었나 봅니다. 그러고보니 카톡을 읽던 읽지 않던 오래된 카톡방은 밑으로 밀려나버려서 본의 아니게 '안읽씹'을 하게 되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읽지 않은 메시지를 정렬 기준으로 선택해주어야겠네요, 전.

사실 ​읽지 않은 메시지로 설정한다고 해도, 나머지 채팅방은 그 전처럼 업데이트 시간 순으로 정렬됩니다. 예전에는 ​안 읽은 채팅방 위로 정렬 설정이 ON/OFF로 실험실에 공개되었던 것 같은데 이걸 그냥 채팅방 정렬 하위 목록 중 하나로 포함시켰네요. 설정이 너무 늘어나는 게 싫었던 거겠죠?




​​❤️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도 필요없어요~)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