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원드라이브(OneDrive) 앱 다운받아 PC에 동기화하는 방법 본문

IT/Windows

원드라이브(OneDrive) 앱 다운받아 PC에 동기화하는 방법

탓치 2015. 3. 27. 13:28


원드라이브(OneDrive)는 Windows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저장소입니다. 기본적으로 15GB의 무료 공간이 주어지며 추가 용량이 필요한 경우 월별 요금제를 선택하거나, Office 365 Home을 사용하면 1TB의 저장 공간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원드라이브 로그인



저는 그리 많은 공간은 필요하지 않아 외부에서도 열어 볼 수 있도록 공유하고 싶은 파일 몇 개만 추려서 업로드 해두었습니다. 또한 원드라이브 앱을 다운로드 받아 집 안의 PC와 연결시켜 두어서 로컬 파일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해 두었습니다. 즉, 웹에 올라가 있는 파일이지만 로컬 저장소에 파일이 있는 것처럼 수정/생성/삭제를 하면 그대로 웹에 자동으로 반영이 된다는 뜻이지요. 이는 드랍박스(Dropbox)도 제공해주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N드라이브도 마찬가지구요.


그럼 우선 원드라이브(OneDrive)의 Windows용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 및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원드라이브에 접속합니다. 구글링을 하셔도 좋고, 링크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MS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왼쪽 창에 동기화되어 있는 PC 목록이 보입니다. 하단에 남은 용량이 총 15 GB 중 8.79 GB임을 알려주고 있네요. 그럼 제일 밑의 OneDrive 앱 가져오기를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OneDrive 다운로드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전 Windows PC에 설치할 예정이니 Windows의 OneDrvie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exe 파일을 실행시키면 바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시작하기를 눌러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다시 MS 계정으로 로그인해 줍니다.




OneDrive 폴더란, PC 폴더 트리 중 원드라이브 온라인 저장소와 동기화되는 폴더를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C:\Users\XXXX\OneDrive에 생성되는데, 만일 이 경로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변경 버튼을 눌러 선택해주면 됩니다. 요즘은 C드라이브는 속도가 빠른 SSD로 사용하고, 저장소는 D드라이브로 마운트한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이런 경우에는 D드라이브로 OneDrive 폴더를 변경해주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동기화할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원드라이브(OneDrive)의 폴더들 중 특정 폴더만 동기화하고자 한다면 따로 선택을 하면 되지요.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용량도 얼마 되지 않으니 그냥 모든 파일 및 돌더 동기화를 선택하였습니다.




OneDrive를 사용하여 이 PC에 있는 내 파일을 가져올 수 있도록 허용을 선택해 준 뒤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트레이 아이콘으로 OneDrive가 곧바로 생성됩니다. 이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현재 원드라이브의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만일 동기화가 완료된 상태라면 OneDrive - 최신 상태라고 뜨지요.




실제 로컬 저장소에 OneDrive 폴더가 생성된 모습입니다. 바로 위애 Dropbox 폴더도 동기화 되어 있네요. 이렇게 온라인 저장소의 파일을 로컬 저장소에 있는 것처럼 동기화하여 생성/수정/삭제를 할 수 있어 편합니다.




지금까지 OneDrive를 로컬 저장소에 동기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