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팀블로그

카카오앨범 2/17 서비스 종료. 사진 얼른 백업하세요. 본문

IT/다음카카오

카카오앨범 2/17 서비스 종료. 사진 얼른 백업하세요.

탓치 2016. 2. 5. 21:46

카카오앨범 서비스가 2016년 2월 17일을 마지막으로 종료된다는 소식입니다.

 

출처: 카카오앨범 홈페이지

 

 

백업 기간은 1월 13일부터 4월 20일 약 3개월간으로, 백업프로그램은 www.kakao.com/album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와 MAC 버전이 따로 제공되네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카카오앨범에 업로드된 모든 사진을 PC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카카오앨범 앱을 통해서 개별 사진을 따로 내려받을수도 있습니다.)

 

카카오앨범은 스마트폰에서의 편리한 사진 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취지로 개설된 카카오의 서비스였습니다. 저도 초기에 카카오앨범 앱이 나왔을 때는 친구들, 가족들과의 사진 공유를 카카오앨범으로 하곤 했었는데요, 요즘은 잘 사용하지 않던 중이었습니다. 사실 네이버밴드 앱이나 카카오그룹 앱에서는 그룹 활동에 대한 기능 외에 앨범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카카오앨범을 굳이 사용할 필요성을 못 느꼈죠. 메일로 발송된 카카오팀의 이야기도 비슷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많은 사진을 편리하게 공유하는 것에 도움을 드렸던 카카오앨범은 몇몇 분들에게는 큰 사랑을 받았지만, 대다수의 많은 분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두리지 모하고 있음을 깨달았고, 서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한 오랜 고민 끝에 카카오앨범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1. 카카오앨범 백업프로그램 안내 메시지

 

- 사진설명과 댓글은 백업되지 않습니다.
- 안정적인 백업을 위해, PC에 충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1000장 사진 저장시 약 600MB 필요)
- 백업기간이 지난 이후에는 사진을 백업 받으실 수 없습니다.
- 사진설명과 댓글은 백업되지 않습니다.

 

 

2. 카카오앨범 사진 백업 프로그램 구동 과정

 

 

프로그램 설치 후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사진 백업 용 프로그램이다보니 기존 사진에 대한 조회라던가 선택 백업 등의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 군요. 현재 제 계정에서 관리 중인 사진들의 총 개수와 용량을 알려줍니다. 내역을 확인했으니 이제 앨범 사진 백업받기 버튼을 클릭해 줍시다.

 

 

 

경로를 설정해줍니다.

 

 

 

 

사진이 백업됩니다. 프로세스 바가 모두 찰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참 쉽죠?

 

 

잠시나마 함께 했던 앱이라 약간의 아쉬움은 남습니다. 특히 다음 + 카카오에서 여러 서비스들을 순차적으로 종료하고 있어서 언제 제가 잘 사용하는 서비스가 종료될지 모른다는 불안감도 있네요. 하지만 선택과 집중으로 경쟁력 있는 서비스에 집중하겠다는 기업의 선택은 존중해 주어야겠죠. (물론 제가 많이 쓰던 서비스가 종료된 것은 아니라 아직은 너그러운 것 뿐이지만) 어찌됐건 간에 카카오앨범 사용하시던 분들 잊지마시고 꼭 사진 백업해서 귀중한 추억 잃어버리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Comments